본문 바로가기

IT

[엑셀] vlookup 함수 사용법

[엑셀] vlookup 함수 사용법

 

안녕하세요~

 

많은 분들이 vlookup 함수를 어떨때 쓰는지는 알고계시지만 정작 정확한 사용법은 모르고 계시더라구요

그래서 오늘은 vlookup 함수 사용법에 대해서 알려드릴건데요,

 

 

엑셀에서 자신이 원하는 데이터만 추출하고 싶을때 사용할 수 있는 함수인데요,

 

예시 데이터

예를들어서 위와 같은 표에서 맹구와 짱구의 학점만 뽑아서 보고싶다면,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원하는 데이터 입력 후 함수삽입 버튼 클릭

우선, 내가 학점을 보고싶은 학생의 이름을 특정 셀에 입력해두고 함수삽입 버튼을 클릭합니다!

 

함수삽입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함수를 선택할 수 있는 창이 뜨는데요,

여기서 저희가 사용할 VLOOKUP 함수를 검색해서 확인을 눌러줍니다.

 

함수 마법사 창에서 VLOOKUP 함수 선택

그 후에 아래와 같이 VLOOKUP 함수를 사용하는 창이 뜨게되는데요,

 

VLOOKUP 함수 입력 창

여기서 Lookup_value 인수란 내가 찾고 싶은 값을 입력하는 항목으로,

저는 F6 셀에 맹구 학생의 이름을 적어뒀기때문에 F6 행을 선택했습니다.

 

그리고, Table_array 인수는 맹구라는 값을 데이터의 범위에 대한 부분으로

아래와 같이 학생들의 이름과 학점이 담긴 표의 범위인 C6:D11 까지 설정해줍니다.

 

Table_array 인수 설정

마지막으로 Col_index_num 와 Range_lookup 인수에 대한 설명을 드리면,

Col_index_num 은 Table_array 를 지정한 후 해당 범위 중 어떤 데이터를 불러올지 정하는 인수인데요,

 

저는 이름, 학점 중 학점 데이터를 불러올 것이기 때문에 아래와 같이 '2' 를 입력해줬습니다.

(이름 데이터를 불러오고 싶다면 '1'을 입력하면 됩니다.)

 

Col_index_num, Range_lookup 인수 설정

그리고, Range_lookup 인수는 0,1 둘 중 하나의 값으로 입력하게 되는데요,

 

0 인 경우, 값이 정확하게 일치할때만 데이터를 추출하게되고,

1 인 경우, 값이 비슷하더라도 데이터를 추출하게 됩니다.

 

저는 정확히 맹구 라는 학생의 학점을 추출할거라 0 을 입력했습니다.

 

그 후 확인을 누르게되면, 아래와 같이 맹구 학생의 학점이 추출됩니다!

 

맹구 학점

짱구 학생의 경우 같은 함수를 쓰면 되므로 G6의 서식을 복사해서 G7 셀에 붙어넣어주면 아래처럼 데이터 추출이 가능합니다.

 

짱구 학점

지금까지 Vlookup 함수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구요,

위 게시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왼쪽 아래에 공감♥ 버튼 클릭 부탁드립니다! >ᴗ<